EB-5 전문가칼럼

[기본] 교육-내신성적 GPA

메가컨설팅 2020.09.22 13:49 조회 792

미국 내 코로나 지속적인 확진으로 고등학생들의 교내외 활동과 여러 시험 성적을 준비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학생들의 내신성적, GPA(Grade Point Average)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학들이 GPA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학들이 지원자의 GPA를 통해 학업성취도와 성실함 그리고 도전정신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학업생활까지 엿볼 수 있으며 지원자의 학문적 잠재력을 평가하는데 신뢰할 수 있는 측정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P(Advanced Placement)*와 같은 높은 레벨의 수업을 수강하고 높은 GPA를 유지했다면

대학 입학 심사관에게 지원자가 지적이고 도전적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으며

저학년때 쉬운 과목을 듣다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운 레벨의 수업을 수강하는 것도 심사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AP: Advance Placement)는 미국의 대학 입시에 필요한 시함들을 실시하는 College Board에서 주관하는 대학 인증 시험 및 고급 교과 과정입니다.

2006Chinese Language and Culture과목이 추가된 이후 34개의 과목 시험이 진행됩니다.)


올해 대부분의 미국 대학들, UC 계열의 학교들도 포함하여 올해에는 SATACT의 점수 제출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여

시험성적(표준시험성적)의 제출을 못하는 상황이라 더욱더 학생들의 내신성적이 입시에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학생들의 GPA 관련하여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GPA의 종류


GPA는 두가지로 나누어 지며 두 성적 모두 대학 입학 심사관들이 검토를 합니다.

- 비가중치(Unweighted) GPA

- 가중치(Weighted) GPA


 ① 비가중치 GPA (Unweighted GPA)

가장 일반적인 성적표로 학생 수강한 과목별 점수의 총점을 과목 수로 나눈 것입니다.

GPA 만점은 4.0. 입니다. A+A4.0으로 A-3.7B+3.3으로 B3.0으로 B-2.7로 표기하는 방식이 있으며

성적을 A~F의 알파벳으로 표기하지 않고 0에서 100까지로 매긴다면 학급에서 평균 90점을 받는다면 GPA 3.5, 92점은 3.7이 되는 식입니다.


가중치 GPA(Weighted GPA)

일종의 가산점을 부여한 GPA입니다.

일반과정보다 상위 레벨인 어너(Honor) AP,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같은 고급 레벨의 수업을 수강한 경우에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일반적으로 AP클래스에서 A학점 취득 시 GPA 5.0이되며 B를 취득하게 되면 4.0으로 C이면 3.0으로 되며

Honor 레벨인 경우 A이면 4.50으로 B를 받으면 3.5C를 받으면 2.5가 됩니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교육재단으로

3세부터 19세까지의 학생들을 위한 네 가지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IB Diploma Program(DP)은 만 16세부터 만 19세 학생들은 위한 과정으로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대학입학 프로그램으로

대학 입학에 있어서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중치 GPA와 비가중치 GPA가 같다고 하도라도 입학 심사관들은 다르게 판단을 합니다.

상위레벨인 AP, IB, 혹은 Honor를 수강한 학생들은

일반 수준의 과목을 수강해 만점을 받는 것보다 난이도가 높은 과목을 수강한것을 더 높게 평가합니다.

 
■ 최소 GPA


지원하고 하는 대학들의 지원 사이트를 보면 대학이 지원자들에게 요구하는 기본 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대학들이 요구 사항 중 하나가 최소한의 GPA입니다. 지원자 입장에서는 전형의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기에 보다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명문 주립대일수록 이러한 최소 GPA 요건이 더 두드러집니다.

해마다 지원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 GPA는 입학 심사에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며 전형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매사추세츠 주립대 시스템의 경우 지원자는 최소 GPA 3.0(가중치)은 되어야 합니다.

UC의 경우도 입학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면 캘리포니아가 아닌 다른 주 출신 등 비거주자 지원자들은 GPA 3.4는 되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444.jpg
<출처: 미주 한국일보>

위 도표를 보면 알수 있듯이 상위 대학들의신입생들 평균 GPA는 4.0 이상입니다.
이 성적은 신입생들의 60~80%를 대상으로 한 성적이기에 이보다 낮은 GPA라 할지라도 합격이 안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GPA 외에 다른 점이 경쟁력이 있다는 부분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